티스토리 뷰
08회 기출문제 연습화일입니다.
스프레드시트 문제는,
▶ 행 번호가 2의 배수이고 ‘과목’이 “국사”인 전체 행에 대한 조건부서식
▶ 시트보호와 통합 문서 보호 설정
▶ 피벗 테이블 - 특정개체에 대한 자료를 별도의 시트에 작성하기
▶ 프로시저 - 목록상자의 첫 번째 데이터 선택하기
스프레드시트 8회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. 더보기를 눌러서 문제를 보시면 됩니다.
문제1. 기본작업(25점)
1. ‘기본작업-1’ 시트에서 [외부 데이터 가져오기] 기능을 사용하여 <수강현황.accdb>의 데이터를 다음의 조건에 따라 [A2] 셀부터 표시하시오. (10점)
▶ <1학기강의> 테이블의 데이터를 ‘수강코드’, ‘성명’, ‘과목’, ‘담당강사’, ‘수강료’ 열의 순서로 가져오시오.
▶ ‘수강코드’가 “다”로 시작하고, “1”로 끝나는 행만을 대상으로 하시오.
▶ ‘수강료’와 ‘성명’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시오.
▶ 가져온 데이터의 표를 ‘범위로 변환’을 실행하여 정상 범위로 변환하시오.
2. ‘기본작업-2’ 시트에서 다음과 같이 고급필터를 수행하시오. (5점)
▶ ‘과목’이 “영어”가 아니고 학년이 3학년이거나, ‘성명’의 끝나는 글자가 “수”인 데이터를 표시하되 ‘성명’, ‘학년’, ‘과목’, ‘담당강사’, ‘수강료’ 필드만 표시하시오.
▶ 조건은 [A34:G38] 영역 내에 알맞게 입력하고, 결과는 [A40] 셀부터 표시하시오.
3. ‘기본작업-2’ 시트의 [A3:G32] 영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건부 서식을 설정하시오. (5점)
▶ 행 번호가 2의 배수이고 ‘과목’이 “국사”인 전체 행에 대해 글꼴 스타일 ‘기울임꼴’, 글꼴 색 ‘빨강’이 적용되는 조건부 서식을 작성하시오.
▶ 단, 조건은 수식으로 작성하시오(MOD, ROW 함수 이용).
4. ‘기본작업-2’ 시트에서 다음과 같이 시트 보호와 통합 문서 보호를 설정하시오. (5점)
▶ [G3:G32] 영역에 셀 잠금과 수식 숨기기를 적용한 후 잠긴 셀의 내용과 워크시트를 보호하시오.
▶ 잠긴 셀의 선택과 잠기지 않은 셀의 선택은 허용하시오.
▶ 통합 문서가 열릴 때마다 통합 문서 창을 같은 크기와 위치에 유지하도록 창만 보호하시오.
▶ 단, 시트 보호와 통합 문서 보호 모두 암호는 지정하지 마시오.
문제2. 계산작업(30점)
1. [표1]의 수강코드를 이용하여 [E4:E33] 영역에 과목을 계산하여 표시하시오. (6점)
▶ 수강코드의 첫 번째 글자가 “가”면 “영어”, “나”면 “수학”, “다”면 “국어”, “라”면 “국사”로 계산
▶ IF, LEFT 함수 사용
2. 수강료할인을 계산하는 사용자 정의 함수 ‘fn수강료할인’을 작성하여 계산을 수행하시오. (6점)
▶ ‘fn수강료할인’은 수강코드와 수강료를 인수로 받아 수강료할인을 계산하는 함수이다.
▶ 수강료할인은 수강코드의 맨 오른쪽 글자가 “1”이면 수강료에서 10%를 할인한 금액, “2”이면 수강료에서 5%를 할인한 금액, “3”이면 수강료를 그대로 표시하시오(Select문 이용).
▶ ‘fn수강료할인’ 함수를 이용하여 [H4:H33] 영역에 계산하시오.
Public Function fn수강료할인(수강코드, 수강료) End Function |
3. [표1]의 수강코드를 이용하여 [표2]의 [K4:M7] 영역에 과목과 학년별 수강인원을 계산하여 표시하시오. (6점)
▶ 수강코드의 첫 번째와 마지막 글자를 이용하여 계산
▶ 수강코드의 마지막 글자는 학년을 의미함
▶ COUNT, IF, LEFT, RIGHT 함수를 이용한 배열 수식으로 작성
4. [표1]을 이용하여 [표3]의 [K12:N12] 영역에 과목별 수강료의 합계를 계산하여 표시하시오. (6점)
▶ 조건은 [표3]을 이용
▶ DSUM 함수 사용
5. [표1]의 과목과 수강료를 이용하여 [표3]의 [K13:N13] 영역에 과목별 수강료의 평균을 계산하여 표시하시오. (6점)
▶ IF, AVERAGE 함수를 이용한 배열 수식으로 작성
문제3. 분석작업(20점)
1. ‘분석작업-1’ 시트에서 다음의 지시사항에 따라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작성하시오. (10점)
▶ 피벗 테이블 보고서의 레이아웃과 위치는 <그림>을 참조하여 설정하고, 보고서 레이아웃은 ‘개요 형식’으로 설정하시오.
▶ ‘수강코드’의 첫 번째 글자가 “가”면 “영어”, “나”면 “수학”, “다”면 “국어”, “라”면 “국사”로 그룹을 작성하시오.
▶ ‘피벗 스타일 밝게 24’를 적용하고, ‘줄무늬 행’ 옵션을 설정하시오.
▶ ‘수강료’의 표시 형식은 ‘값 필드 설정’의 셀 서식을 이용하여 ‘회계’ 범주에서 지정하고 ‘수강코드2’의 순서를 <그림>과 같이 설정하시오.
▶ ‘수강코드2’가 ‘국어’인 자료만 별도의 시트에 작성하시오(시트명을 ‘국어’로 지정하고, ‘분석작업-1’ 시트 앞에 위치시킴).

2. ‘분석작업-2’ 시트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매크로를 현재 통합문서에 작성하고 실행하시오. (각 5점)
① 부분합 기능을 이용하여 ‘학년’별 ‘수강료할인’의 합계와 평균을 작성하는 매크로를 작성하고, 매크로 이름을 ‘합계평균부분합’으로 정의하시오.
▶ ‘학년’과 ‘성명’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시오.
② ‘양식’ 컨트롤의 단추( )를 [H2:I3] 영역에 생성한 후 텍스트를 ‘합계평균부분합 실행’으로 입력하고, 단추를 클릭하면 ‘합계평균부분합’ 매크로가 실행되도록 설정하시오.
※ 셀 포인터의 위치에 관계없이 매크로가 실행되어야 정답으로 인정됨
문제4. 기타작업(25점)
1. ‘기타작업-1’ 시트에서 다음의 지시사항 따라 차트를 수정하시오.(각 2점)
※ 차트는 반드시 문제에서 제공한 차트를 사용하여야 하며, 신규로 차트 작성시 0점 처리됨
① ‘3학년(E3:E8)’ 데이터를 차트에 추가한 후 차트 종류를 ‘표식이 있는 꺽은선형’으로 변경하시오.
② 차트 제목을 <그림>과 같이 입력한 후 글꼴을 ‘굴림’, 크기를 15로 설정하시오.
③ 범례 위치를 위쪽으로 지정한 후 테두리 색을 ‘검정, 텍스트 1’로 지정하시오.
④ 데이터 레이블을 <그림>과 같이 표시하시오.
⑤ 세로(값) 축의 최대값과 주 단위를 <그림>과 같이 설정하시오.

. ‘기타작업-2’ 시트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도록 프로시저를 작성하시오. (각 5점)
① <수강등록> 버튼을 클릭하면 <수강등록> 폼이 나타나고, 폼이 초기화되면 [I4:L12] 영역의 값이 ‘강의목록(lst강의목록)’ 목록 상자의 목록으로 표시되고, 첫 번째 데이터가 선택되도록 프로시저를 작성하시오.
② <수강등록> 폼의 <등록(cmd등록)> 버튼을 클릭하면 폼에 입력된 데이터가 시트의 표에 입력되어 있는 마지막 행 다음에 연속하여 추가되도록 프로시저를 작성하시오.
▶ ListIndex와 List를 이용하시오. ▶ 선택한 옵션 단추의 Caption 속성을 이용하여 학년을 입력하시오.
▶ 수강료는 천 단위마다 콤마를 표시하여 입력하시오.

③ ‘기타작업-2’ 시트가 활성화되면 [B2] 셀에 “수강내역”을 입력한 후 글꼴 스타일이 ‘굵게’로 지정되도록 구현하시오.
다음은 스프레드시트_08회 문제풀이 동영상입니다.
데이타베이스 새롭게 출제된 문제는,
▶ 테이블완성 - 필드의 값 형식설정하기
▶ 폼 완성 - 컨트롤에 마지막 글자를 문자로 표시하기
▶ 조건에 해당하는 조회 기능 구현하기
▶ 포커스이동(GotFocus) 기능을 이용한 이벤트 프로시저
데이타베이스 8회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. 더보기를 눌러서 문제를 보시면 됩니다.
문제1. DB구축(30점)
1. 제품 구매 내역을 관리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한다. 다음의 지시사항에 따라 <구매> 테이블을 완성하시오. (각 4점)
① ‘사번’ 필드에는 공백 문자가 입력되지 않도록 유효성 검사를 설정하시오(INSTR 함수 이용).
② ‘제품번호’ 필드에는 빈 문자를 허용하지 않게 속성을 설정하시오.
③ ‘구매수량’ 필드를 숫자 형식으로 변경하고 필드 크기를 ‘바이트’로 설정하시오.
④ ‘구매일자’ 필드의 값이 ‘Feb-Sat-2017’과 같이 표시되도록 형식을 설정하시오.
⑤ ‘구매금액’ 필드에는 ‘구매수량’에 ‘단가’를 곱한 값과 같은 값만 입력되도록 설정하시오.
2. <사원> 테이블의 ‘부서코드’ 필드는 <부서> 테이블의 ‘부서코드’ 필드를 참조하며, 테이블 간에 관계는 M:1이다. 두 테이블에 대해 다음과 같이 관계를 설정하시오. (5점)
▶ <부서> 테이블에는 고유 인덱스가 없어 <사원> 테이블과 관계를 설정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. 또한 <부서> 테이블에는 중복 데이터가 있어 기본키를 설정하기 전에 중복 데이터를 제거해야 한다.

※ <부서> 테이블에서 중복 데이터를 검색하는 쿼리 이름은 ‘중복 데이터’로 하시오.
▶ 각 테이블 간에 항상 참조 무결성을 유지하도록 설정하시오.
▶ <사원> 테이블이 참조하고 있는 <부서> 테이블의 레코드를 삭제할 수 있도록 설정하시오.
3. 다음 지시사항에 따라 ‘직원실적.xlsx’ 파일에 대한 연결 테이블을 작성하시오. (5점)
▶ 직원실적.xlsx 파일의 첫 번째 행은 필드의 이름이다.
▶ 연결 테이블의 이름은 ‘직원실적’으로 하시오.
문제2.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(25점)
1. ‘사원정보’ 폼을 다음 지시사항에 따라 완성하시오. (각 3점)
① 폼 보기 형태가 ‘단일 폼’의 형태로 표시되도록 설정하시오.
② 하위 폼에는 사번과 관련된 하위 데이터가 표시된다. 하위 폼과 기본 폼을 연결하시오.
③ 하위 폼의 폼 바닥글에 있는 ‘txt인원수’ 컨트롤에 ‘txt사번’과 동일한 사원의 인원수를 구한 후 뒤에 “명”을 표시하시오.
▶ <구매> 테이블 이용
▶ DCOUNT 함수와 & 연산자 이용
④ 하위 폼에는 포커스가 이동되지 않고 구분선이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시오.
⑤ ‘txt성명’ 컨트롤에 표시되는 성명의 마지막 글자가 ‘*’로 표시되도록 설정하시오.
▶ 표시 예 : 홍길*
▶ Left, Len 함수 이용

2. ‘구매정보입력’ 폼의 ‘제품번호(cmb제품번호)’ 콤보 상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회 속성을 설정하시오. (5점)
▶ <제품> 테이블의 ‘제품번호’, ‘제품명’, ‘제조회사’를 표시하시오.
▶ 컨트롤에는 ‘제품번호’가 저장되도록 설정하시오.
▶ ‘제품번호’, ‘제품명’, ‘제조회사’의 열 너비를 1.5cm, 2cm, 2.5cm로 설정하고, 목록 너비를 6cm로 설정하시오.
3. ‘사원정보’ 폼의 ‘닫기(cmd닫기)’ 버튼을 클릭하면 <그림>과 같이 현재 시간을 표시하는 메시지 상자가 표시되도록 이벤트 프로시저로 구현하시오. (5점)
▶ <예>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폼이 종료되도록 설정하시오.

문제3.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(25점)
1. 다음의 지시사항 및 화면을 참조하여 ‘구매일자별 구매금액 보고서’를 완성하시오. (각 3점)
① ‘보고서 머리글’에 표시되어 있는 ‘제목(lab제목)’을 매 페이지마다 인쇄되도록 설정하시오.
② 본문 영역의 ‘txt순번’ 컨트롤에 그룹별 일련번호가 표시되도록 설정하시오.
③ 본문의 각 레코드들 사이에 <그림>과 같이 점선이 표시되도록 선을 삽입하시오.
▶ 이름 : lin선
④ 제품명 바닥글의 ‘txt구매수량평균’과 ‘txt구매금액평균’에 구매수량과 구매금액의 평균을 계산하여 표시하시오.
⑤ 페이지 바닥글 영역의 ‘txt날짜’ 컨트롤에 오늘 날짜가 표시되도록 설정하시오.

2. ‘구매정보입력’ 폼의 ‘오름차순 정렬(cmd오름)’ 버튼과 ‘내림차순 정렬(cmd내림)’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되도록 이벤트 프로시저로 구현하시오. (5점)
▶ ‘오름차순 정렬’ 버튼을 클릭하면 ‘사번’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할 것
▶ ‘내림차순 정렬’ 버튼을 클릭하면 ‘구매금액’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할 것
▶ 폼의 OrderBy, OrderByOn 속성을 이용할 것
3. ‘사원정보’ 폼의 ‘txt구매일자’ 컨트롤에 날짜를 입력하고 ‘미리보기(cmd미리보기)’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<미리보기> 매크로를 작성한 후 지정하시오. (5점)
▶ ‘구매일자별 구매금액 보고서’ 보고서를 ‘인쇄 미리 보기’ 형태로 연 후 ‘사원정보’ 폼을 닫을 것
▶ ‘txt구매일자’에 입력된 날짜 중 해당 일과 동일한 레코드만 표시
문제4. 처리 기능 구현(20점)
1. 다음과 같이 부서별 근무년수별 인원수를 나타내는 크로스탭 쿼리를 작성하시오. (6점)
▶ ‘Q_부서별근무년수’ 쿼리를 이용하여 작성하시오.
▶ 쿼리의 이름은 ‘부서별근무년수별인원수’로 하시오.

2.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쿼리를 작성하시오. (6점)
▶ ‘Q_구매일자별 구매금액’ 쿼리를 이용하여 ‘구매수량’이 90 이상인 제품의 제품명별 ‘구매수량’과 ‘구매금액’의 합계를 구하시오.
▶ ‘구매금액’의 큰 값 순으로 표시하시오.
▶ 쿼리 이름은 ‘제품별구매현황’으로 하시오.

3. ‘구매정보입력’ 폼의 ‘txt구매금액’ 컨트롤에 포커스가 이동(GotFocus)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이 수행되도록 이벤트 프로시저로 구현하시오. (8점)
▶ 구매금액이 2,000,000 이상이면 ‘5%할인’, 1,000,000 이상이면 ‘3%할인’, 그렇지 않으면 ‘할인제외’ 메시지를 표시하는 <그림>과 같은 메시지 박스를 표시하시오.
▶ Select ~ Case문 사용

다음은 데이터베이스_08회 문제풀이 동영상입니다.
8회, 9회, 10회 이제 3회차분의 기출문제가 남았네요!!
새로운 유형들의 문제들이 많이 나오는데, 이런 문제들도 이제 익히시면 되겠죠??!!
조금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드디어 구독자1000명을 돌파했습니다. ^^;
얼른 준비를 해서, 실시간으로 함께 공부하는 시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습니다.
아!! 그리고,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개설을 하였습니다. 공부중에 모르면 실시간으로 물어보세요.
채팅을 확인하는 가능하면 바로 답해드립니다. :)
컴퓨터자격증 공부해요!!
#컴활#컴활1급#컴활2급#모스2016마스터#ITQ#유튜브인강#유튜브실시간#컴퓨터자격증
open.kakao.com
잘생긴이미남입니다!!
'유독잘생긴이미남 > 컴활1급자격증과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컴활1급실기독학 - 10회 기출문제 풀어보기!!(마무리) (0) | 2020.03.30 |
---|---|
컴활1급실기독학 - 09회 기출문제 풀어보기!! 엑셀&액세스 (0) | 2020.03.25 |
컴활1급실기독학 - 07회 기출문제 풀어보기!! 엑셀&액세스 (0) | 2020.03.12 |
컴활1급실기독학 - 06회 기출문제 풀어보기!! 엑셀&액세스 (0) | 2020.03.10 |
컴활1급실기독학 - 05회 엑셀 계산문제 보충문제!! 엑셀 기출문제 풀기전에 이것부터 보세요!! (0) | 2020.03.04 |